소프트웨어공학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법 (1)

jih0ssang 2024. 10. 26. 15:35

참고 사이트: https://coding-factory.tistory.com/806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구성 요소 표현 방법 내용
액터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 요청자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표현
객체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생명선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함
객체 소멸(X)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함
실행 상자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메시지 객체가 상호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객체 소멸 해당 객체가 더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
프레임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
frame에는 다이어그램 이름을 표기. Sequence Diagram의 약자인 SD로 시작
가드 [ ] 메시지가 송신되는 데 만족해야 하는 조건
메시지 이름 앞에 [ ] 기호를 사용하여 Guard 배치
alt   Alternatives으로, 상호작용 조건에 따라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표기
opt   Option으로, 특정 조건에서만 상호작용을 선택적으로 수행하도록 표기
loop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표기할 때 사용
최소/최대 반복 횟수를 지정할 수 있으며 minint = 1, maxint =5 또는 loop(1,5) 표기 가능
ref   다른 sd를 참조하도록 할 때 사용
break   상호작용 그룹을 빠져나갈 때 사용
par   Parallel으로, 동시에 실행되는 상호작용 수
note 주석과 같이, 시퀀스다이어그램에 왼쪽, 오른쪽, 두 객체에 걸쳐, 메모 작성 가능

 

* alt~ 부터는  https://steady-hello.tistory.com/132 블로그 참조

 

 

생명선 (Lifeline)

  • 액터나 객체가 얼마나 오래 존재하는지 나타내는 선
  • 액터나 객체가 위에 존재하면 아래로 점선으로 존재
  • 점선이 이어져있는 곳까지 메모리에 살아있음
  • 메모리에서 객체가 소멸되면 아래에 X표로 객체 소멸 표시

 

실행 상자

  • 액터나 객체와 같은 인스턴스가 다른 인스턴스와 상호작용 할 때 작성
  • 작성법은 라이프라인의 중앙에 직사각형 막대로 표기

 

메세지

유형 표현 방법 내용
동기 메시지 동기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함
비동기 메시지 비동기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함
동기 반환 메시지 동기적으로 메시지 호출을 반환함
비동기 반환 메시지 비동기적으로 메시지 호출을 
  • 메시지는 인스턴스 간 주고 받은 데이터를 나타낸다.
  • 호출은 실선, 응답은 점선으로 표기하며 동기 메시지는 화살표를 채우고 비동기식 메시지는 화살표를 비워둔다.

 

 

동기 호출

  • 동기 호출은 요청을 보낸 뒤 응답이 올때까지 기다린다.
  • 동기 호출 메시지는 꽉찬 화살표에 실선으로 표기하며, 동기 응답은 꽉찬 화살표에 점선, 비동기 응답은 빈 화살표에 점선으로 표시한다.

 

동기 호출

  • 비동기 호출은 빈 화살표에 실선으로 표기하며 요청을 보낸 뒤 응답을 기다리지 않는다.

 

자체 메시지

 

  • 자체적으로 동작을 처리할때는 자체 메시지를 사용한다.
  • 자체 메시지는 본인의 생명선으로 회귀하는 화살표를 그린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시